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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 교회의 독점적 통제: 아일랜드 초등교육의 변화 요구"

reuby4 2024. 4. 26. 00:20

 

가톨릭 교구 초등학교수 감소정책을 진행중인 아일랜드  ㅣ사진출처:Catholic Ireland
가톨릭 교회의 영향력이 초등교육에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서는, 단일 종교 중심의 교육 이념이 종교적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고 다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을 포괄하지 못하는 문제를 야기한다. 이는 특정 종교적 신념을 가진 가정의 자녀들이 우선적으로 학교에 입학하는 현상으로 이어져 종교적 신념이 다른 가정의 자녀들에게 교육 기회의 불평등을 초래할 수 있다. 

 

사회민주당 대표 홀리 케언스는 이러한 '사실상의 독점적인 통제'가 현대 사회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녀는 가톨릭 교회에서 학교를 전환하는 프로그램의 효과가 낮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단 한 곳의 학교만 이관되었다는 사실이 이를 입증했다.


1. 센서스 결과를 통한 종교적 다양성의 변화

케언스 대표는 최근 센서스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를 제기했다. 2016년 대비 가톨릭 신자 인구 비율이 감소하고, 종교가 없다고 답한 인구는 62% 증가했다. 그녀는 실제 종교 신봉자 비율이 센서스 결과보다 더 낮을 수 있다며, 사람들이 자녀를 학교에 보내기 위해 종교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고 추측했다.

 

 

2. 아일랜드 초등학교의 종교적 다양성 부족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아일랜드 초등학교의 90%가 로마 가톨릭 학교로 운영되고 있어 국민의 종교적 다양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케언스 대표는 강조했다. 그녀는 정부에게 다종교 학교로의 전환 프로그램을 시급하게 재검토할 것을 촉구했다.

 

3.교육 다양성과 유연성의 필요성

"아일랜드 초등학교를 가톨릭 교회가 거의 독점적으로 통제하고 있는 것은 시대착오적이다. 더 이상 지속될 수 없다."는 케언스의 발언에 대해 공공지출 및 개혁부 장관 파스칼 도노휴는 이렇게 말했다. "인구조사의 다양성 결과는 우리 사회와 경제의 변화의 폭과 깊이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도노휴는 학부모와 학생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다양성을 강조하는 초등학교, 중등학교 및 교육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센서스 결과가 그 필요성을 나타낸다고 덧붙였다.
가톨릭 교회의 영향력이 초등교육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서는, 단일 종교 중심의 교육 이념이 종교적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고 다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을 배제할 수 있다는 점이 지적된다. 이는 특정 종교적 신념을 가진 가정의 자녀들이 우선적으로 학교에 입학하는 결과를 초래해 다른 종교적 신념을 가진 자녀들에게 교육 기회의 불평등을 야기할 수 있다. 또한, 과학적 사실이나 다른 세계관에 대한 탐구가 제한적일 수 있어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와 세계 이해의 폭을 좁히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궁극적으로, 교회의 이러한 통제력은 교육의 혁신과 유연성을 방해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또한, 과학적 사실이나 다른 세계관에 대한 탐구가 제한적일 수 있어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과 세계 이해의 폭을 좁히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이는 아일랜드 사회의 다원화와 진보적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 교육 시스템의 변혁을 요구한다.